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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소한 시장의 앱 서비스, 단 2개월만에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다.

생소한 시장의 앱 서비스, 단 2개월만에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다.

고객사 이야기
: 한국에서는 생소하지만, 글로벌에서는 성장세가 가파른 시장

”저희 앱은 한국에서는 다소 생소하죠. 시장이 이제 막 한국에서 성장하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이 시장에서 미국이나 유럽으로만 눈을 돌려보면 이야기가 달라요. 글로벌로 1등, 2등 하는 서비스들은 앱 하나로 일 매출 3억, 연매출이 1000억이 넘는 매출과 높은 영업이익을 기록하고 있어요."

"한국에서만 성장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아요. 단순히 ‘앱 구독’만 생각하더라도, 한국 유저의 평균 1인당 매출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는 미국, 유럽, 일본 등지에 비해서 적죠. 그리고 이제 막 성장하는 시장이라 이미 성숙한 시장에 비하면 구독율을 끌어 올리기에도 챌린지가 있고요."

"그래서 글로벌로 진출하고 확장하는 것이 회사에 아주 중요한 마일스톤이었어요.”


스타트업 생태계에서의 인연으로,
모멘텀메이커와 협업을 시작하다.

모멘텀메이커와 이 고객사의 경우 M&A를 염두에 두고 만난 회사는 아니었습니다. 그간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서로 도우며 인연을 이어나가다가, 모멘텀메이커에서 글로벌 컨설팅뿐만 아니라 투자 유치를 도와준다는 것을 알게 되고 협업이 시작되었습니다.

고객사는 국내의 IT 스타트업으로 밸류 사이즈는 10억에서 50억 사이입니다. 고객사의 가장 큰 아젠다는 ‘pre-A 투자 유치’였는데요, 특히나 고객사의 앱은 이제 막 한국에서 성장하고 있는 시장의 서비스였기 때문에, 이 시장의 성장가능성과 특히나 글로벌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었습니다.


잠재적 투자자 이야기
: 글로벌 확장을 해야하지만, 서비스 인수나 팀 세팅은 망설여지던 상황

“처음에는 글로벌로 확장하기 위해 해외에서 잘하고 있는 앱을 인수하려고 했어요. 검토를 해봤더니 글로벌 VC에게 투자를 받아 밸류가 너무 높거나, 밸류는 맞더라도 폴란드, 우크라이나 처럼 먼 곳에 떨어져 있었죠. 먼 곳에 떨어진 글로벌 팀을 인수했을 때의 커뮤니케이션 비용과 운영 비용을 생각하니 눈 앞이 캄캄해지더라고요. 결국에 인수는 하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인수하려는 앱과 저희 회사의 메인 비즈니스 모델이 다르다보니, 선뜻 직접 해야겠다는 의사결정을 내리기도 어렵더라고요. 이 영역의 앱이 아주 매력적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지만 사람을 채용해서 처음부터 만드는 건 또 다른 이야기니까요.”


잠재적 투자자와의 인연을
고객사의 니즈와 빠르게 매칭하다.

모멘텀메이커는 IT 분야, 그 중에서도 고객사의 서비스가 속해있는 분야의 지형도에 대해 아주 잘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이 분야의 앱 차트 상위 서비스들을 주시하고 있는, 즉 고객사의 전략적 투자자가 될 만한 회사들의 관점을 잘 알고 있었죠.

모멘텀메이커가 고객사의 Pre-A 투자 유치를 위해 컨택했던 이 전략적 투자자(회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전략적 투자자는 이미 고객사의 분야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어요. 그리고 모멘텀메이커는 이 전략적 투자자와의 여러 번의 협업을 통해 해당 회사의 맥락을 인지하고 있는 상태였죠. 그래서 모멘텀메이커가 전략적 투자자에게 고객사의 정보를 가져왔을 때, 전략적 투자자는 고객사의 시장과 서비스의 가치에 대해 깊게 공감할 수 있었고 보다 빠르게 투자를 검토할 수 있었습니다.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중요한 일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다.

“한국에서는 생소한 시장. 글로벌로 가야 잠재력이 커지는 서비스라서요. 이런 분야에 투자할만한 회사를 찾을 생각도 못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모멘텀메이커를 통해 생각보다도 훨씬 수월하고 빠르게 전략적 투자자를 만나게 되었네요.

모든 창업가분들이 좋은 투자자와 매칭되고 빠르게 투자가 마무리 되시기를 바라실 것 같아요. 모멘텀메이커 덕분에 전과정이 빠르게 마무리 되어서, 이제 저희의 서비스에만 집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단 2달만에 주금 납입까지 마무리

모멘텀메이커는 고객사를 대리하여 이 회사와 팀을 매력적으로 만들어드리고, 투자과정 전반을 서포트해드렸습니다.

우선은 서비스에 대해서 셀링하는 것을 도와드렸어요. 구독 서비스와 광고 수익화. 두 가지 측면에서의 현재 상황과, 글로벌로 확장 시에 예상되는 가치에 대해 구조화하는 것을 도와드렸습니다. 또, 앞으로 해나갈 사업의 6개월, 1개년, 3개년 계획을 짜고, 계획의 적정성과 Valuation을 도출하는 데에도 도움을 드렸습니다.

또한, 투자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자문도 드렸습니다. 적정한 투자금은 얼마인지, 계약서 작성 시 유의할 점은 무엇인지, 과정에서 어떤 협상이 필요하고 어떻게 만들어나가야 할지에 관해서도 도와드렸어요.

결과적으로 첫 만남부터 투자 결정까지 한달, 주금 납입까지 하면 두 달이라는 매우 빠른 속도로 전체 과정이 클로징되었습니다.


모멘텀메이커의 강점은
IT 분야에 대한 이해도입니다.

모멘텀메이커는 IT 분야에 대한 이해도가 높습니다. 이 케이스의 경우, 고객사의 서비스가 속해있는 분야의 지형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어떤 회사가 고객사의 잠재적 투자사가 될 수 있을 지에 관해서도 전략적으로 접근하고 유리한 협상을 이뤄낼 수 있었죠.

해외 매수자에게 우리의 서비스를 매각하고 싶은 대표님이나, 우리 회사를 더 매력적으로 어필하여 높은 가격에 매각하고 싶은 대표님이라면 저희가 좋은 파트너가 되어드릴 수 있습니다. 또는, 우리가 오랫동안 피 땀 눈물로 만든 서비스를 전략적으로 잘 이해하고, 가치에 공감하는 국내외 SI들과 매칭되고 싶으시다면 편하게 모멘텀메이커를 찾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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